[생활] 문화재 지킴이에 대해 알아보기
정하린 기자
▲ 그림 - 정하린 기자
▲ 문화재 지킴이 사이트 <사진: 정하린 기자>
문화재 지킴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화재 지킴이를 알기 전 문화재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화재란 각 나라의 법에 따라 보호 관리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는 유, 무형의 특수 재산이고, 인간의 문화적 생활 활동으로 이루어진 유산 가운데서 역사적, 문화적으로 귀중한 가치가 있는 것들입니다.
문화재 지킴이는 국민들이 문화재뿐 아니라 '문화재를 가꾸는 문화'도 후손들에게 함께 물려주고자 만들어진 것입니다.
문화재 지킴이의 임무는 문화재청과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곳을 보완해서 문화재를 지키고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문화재 지킴이는 국민 누구나 상관없이 할 수 있는데 그 중 청소년도 할 수 있는 청소년 문화재 지킴이가 있습니다. 청소년 문화재 지킴이는 알고 찾고 가꿈으로서 현재의 문화재 의미를 나누기 위한 현장봉사활동입니다. 청소년 문화재 지킴이 활동 중 청소년 문화재 지킴이 운동도 있습니다.
청소년 문화재 지킴이 운동은 나눔과 실천의 봉사활동이며 현장에서 배움의 장을 펼쳐, 생생한 교육활동으로 문화재의 가치를 새롭게 하는 창의적 활동입니다. 문화재 지킴이 활동은 문화재를 지킬 수 있는 좋은 활동입니다.
설사 문화재 지킴이가 아니더라도 문화재는 그야말로 우리가 함께 보존할 가치가 있는 것이므로, 우리 모두 문화재를 소중히 여기며 보호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