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문화즐기기

  • Home
  • 문화즐기기

[박물관/미술관] 대구어린이천문대를 아시나요?

김가영 기자

여러분, 대구어린이천문대를 아시나요?

 

1 ▲ 어린이 천문대 입구

 

 대구어린이천문대는 이론, 만들기, 관측 등으로 각각 다른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는데요. 교육으로는 정규 교실, 일일 체험, 찾아가는 천문대가 있습니다. 정규 교실은 각 학년별로 나뉘어 수업을 진행하는데 1~2 학년은 첫 걸음 교실로 별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3~4학년은 체험 교실로, 별에 대한 흥미를 키우며 4~5학년은 탐구 교실로 직접 망원경으로 별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 천체 망원경

 

 탐구 교실을 수료하면 테마교실 수업을 듣는데, 이곳에서는 실제 천체를 찾아보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일 체험도 있는데 그 중 아빠와 함께하는 천체 교실이 있습니다. 관련 강의를 듣고 바로 관측을 하러 나섰는데, 전용 관측소가 있어 멀리 떨어진 별들도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자신의 별자리가 담긴 열쇠고리도 만드는데 참여자 모두가 좋아했습니다.

 

 

 

 

 

 

 

 

 

천문대 담당 선생님과의 Q , A 인터뷰 내용입니다.

Q 1.별을 관측할 때 알면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A 별 관측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비보다는 깨끗한 하늘이 가장 중요합니다. 좋은 날씨와 도시의 빛에 방해받지 않는 장소를 찾았다면 작은 망원경이나 쌍안경만 있어도 많은 대상을 관측 할 수 있답니다. 또 한 가지는 사진에서 보던 것을 생각하면 오히려 실망으로 다가올 수도 있답니다. 사진이 아닌 눈으로 보는 관측이라면 미리 성도를 통해 밝은 성단과 쌍성, 행성을 위주로 계획을 잡는다면 훨씬 기억에 남는 관측이 될 것 같네요.

Q 2. 이 별만은 기억해 주시길 하시는 별이 있나요?

A 다들 별자리에 관하여 알아가게 된다면 좋아하는 별자리가 하나쯤 생기게 된답니다. 가장 좋아하는 별자리의 가장 밝은 별 이름정도는 기억하면 가장 좋겠죠? 그리고 천문대 선생님으로서 아이들이 기억해 주길 바라는 별은 두 가지 있습니다. 바로 시리우스와 태양이랍니다. 태양을 별과 따로 생각하기 쉽답니다. 하지만 우주 구성원으로써 태양은 다른 별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태양은 지구에 가장 가까이 있는 '별'이기 때문에 태양을 통해 별에 관한 많은 비밀을 알게 되었답니다. 시리우스는 밤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 중에는 가장 밝은 큰개자리의 별이랍니다. 시리우스는 유명한 별이기 때문에 해리포터나 다른 여러 매체에서도 등장하는 이름이랍니다. 시리우스는 밝은 만큼 역사 속에서도 관측기록이 많이 남아있답니다. 대표적으로는 이집트에서는 시리우스와 태양을 이용한 달력을 사용했답니다.

Q 3. 별에 대해 잘 알고 싶을 때 무엇을 찻아보면 도움이 될까요?

A 제가 처음 우주에 관심을 가졌을 때 저는 관측하는 것을 아주 좋아했답니다. 그 꿈을 가지고 대학교를 천문학전공으로 정했을 때 천문학과에서는 별 이름과 위치보다는 수학과 물리, 화학 같은 공식을 더 많이 배웠답니다. 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우주와 별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배우는 것을 차이가 있답니다. 별을 찾아보면서 여러 별자리와 별 이름을 알고 싶다면 별과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별자리 대부분은 그리스 신화와 관련 되어 있으면서 별의 이름 또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별자리와 관련된 그리스 신화를 찾아보면 더 재밌고 어떤 계절에 어떤 별을 찾아볼 수 있는지 알게 된답니다. 별 이름도 뜻이 있기 때문에 별 이름의 뜻을 찾아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답니다. 별의 신비와 우주에 관해서 알고 싶다면 여러 과학잡지(뉴턴, 과학동아)나 우주와 관련된 유튜브 다큐프로그램도 많이 있답니다. 하지만 대부분 어려운 내용이 많습니다. 천문학이 고등학문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 과학은 가리지 않고 배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Q 4. 별 관측자가 꿈인 친구들에게 해 주고 싶으신 말은 무엇일까요?

A 선생님은 어릴 적 별을 보는 직업을 가지는 것이 꿈이었지만 학교 선생님과 부모님이 많이 반대하셨답니다. 하지만 별을 좋아하고 꿈꾼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여러분들은  다른 사람보다 멀리 볼 수 있고 더 넓은 세상을 상상할 수 있답니다.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면 상상력과 생각이 더 깊어집니다. 누군가 반대하더라도 또 스스로 좋은 꿈일까? 의심되더라도 지금 하고 싶은 일을 가지고 있고 그 일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다면 여러분들은 더 나은 사람이 되고 더 멋진 사람이 되고 있는 중이랍니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꿈꾸고 있다면 불안해 하지마세요. 여러분들이 커서 별을 보는 일을 하게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지금 어른들도 노력하고 있답니다. 

늦은 시간인데도 인터뷰 응해주신 어린이천문대 수달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목록

  • 이서윤취소

    한번 가보고 싶네요

    2021-0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