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기자클럽

  • 알림방
  • 알립니다

알립니다

대구 어린이 신문에서 기자와 독자 여러분께 알려야할 내용을 전달합니다.

★57호-10월 기사를 작성해주세요 (주제안내)

  • 글쓴이 : 편집진
  • 조회수 : 398
  • 작성일 : 2020-09-25 09
대구경북 최고최초를 찾아라 책자(최종).pdf

어린이기자단 여러분! 다가오는 10월 1일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입니다.

예년과 같다면 온 가족이 둘러앉아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풍요로운 명절을 즐겼겠지만, 올해는 조금 특별한 추석 풍경이 예상이 되는데요.

방역 당국은 이번 추석을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지내기 위해 가급적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서 보낼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가족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달라져야 하는 추석! 어린이기자단의 특별한 추석을 이야기해보세요~

 

어딜 가든 먹고, 마실 땐 말 없이! 대화는 마스크 쓰Go! 방역수칙을 꼭 지키도록 해요.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마음은 가까이

 

이번 신문 기사도 기대하겠습니다! 아직 기사 작성에 도전하지 못한 기자들은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어보세요! 글 실력이 걱정된다면, 편집진이 있으니 걱정 마세요~

 

 

대구어린이기자 여러분의 시선으로 바라본 다양한 기사가 신문에 가득 담기길 기대해 볼게요!

★ 기사 주제는 어떤 주제로 기사를 작성해야 할지 고민하는 기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주어지는 기사 주제 외에도 어린이 기자들이 직접 정한 자유로운 주제로 기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안내사항>>

 

★ 기사 등록방법 : 기자실 > 기사작성방

※ 기자실 메뉴는 기자만 이용 가능하며, 본인의 기사만 보입니다.(로그인 필요)

 

 

 

*기사 마감일이 일요일에서 수요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 기사 마감일 : 10월 매주 수요일

 

10월 4일(일)까지(추석연휴가 있어서 1차 마감일을 연장했어요~) 작성된 기사로 10월 8일(목) 1차 발행예정

 

10월 21일(수)까지 작성된 기사로 10월 29일(목) 최종발행예정

 

최종 발행된 인터넷신문을 바탕으로 종이신문(34호-11월호) 11월 12일(월) 발행예정

 

 

 

★ 편집진이 제시하는 아래의 주제 외에도 다양한 주제로 기사를 작성해도 됩니다.

기사 작성 개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한 호에 여러 개의 기사를 작성해도 됩니다.

(다만, 한 사람이 지나치게 많은 기사를 작성한 경우 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특집기사 - 한가위를 즐겨요!]

 

추석은 보통 가을걷이를 시작하면서 조상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가족 간에 화합을 다지는 날이기도 합니다.

 

1. 추석은 한가위, 중추절, 가배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추석의 유래를 알아보고 기사로 작성해봐요.

 

2. 코로나19로 인해 조금은 특별한 추석을 보내게 될 텐데요. 기자단 여러분들은 어떤 특별한 추석을 보냈는지 알려주세요.

 

3. 한가위를 맞아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어 봐요. 기자님들의 소원을 어린이기자단에게만 알려주세요! (쉿! 이건 우리끼리만 아는 비밀이에요.)

 


 

[문화즐기기]

 

1. 하늘이 열린 날 (개천절, 10월 3일)

개천절은 우리 민족 최초 국가인 고조선 건국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국경일입니다. 단군신화와 홍익인간에 대해 살펴보며 좀 더 뜻깊게 보내 볼까요?

 

2. 훈민정음, 얼마나 알고 있나요? (한글날, 10월 9일)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고, 우리나라 고유 문자인 한글의 연구·보급을 장려하기 위하여 지정한 한글날입니다. 한글을 활용한 예술작품이나 생활 속 아이디어 제품 등을 소개해주세요.

 


 

[함께하는 세상]

 

1. 나눔을 실천해요.

명절이면 유난히 더 외로운 분들이 주위에 많습니다. 이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전하는 사람이나 단체를 취재해 보세요. 아니면 우리 가족들의 선행에 대해 적어도 좋아요.

 

2.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해요. (노인의 날, 10월 2일)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 우리 이웃의 어르신들께 감사 인사를 전해봐요~ (한복 입고 절하는 사진찍기, 편지 쓰기...등)

 


 

[우리학교]

 

1. 담임선생님 인터뷰하기!

우리 반 담임선생님은 우리들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실까요? 선생님이 되기로 한 계기, 가장 힘들었던 점, 가장 보람됐던 적,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등 직접 이야기를 들어봐요.

 

2. 우리 학교에서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소개해주세요.

 


 

[솜씨자랑]

 

1. 추석, 민속놀이, 보름달 등 추석 관련 주제로 동시 쓰기 또는 만화 그리기

 

2. 한글의 우수성, 세종대왕님께 감사 편지쓰기, 우리말 바로 쓰기 다짐 등을 기사로 써 보세요.

 


 

[사진 속 세상]

 

1. 꽃과 낙엽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꽃을 촬영하거나 낙엽 진 거리의 풍경을 담아보는 것도 좋아요.

 

2. 대구 최고・최초를 찾아라!

어린이기자단 여러분~ 계산성당이 대구 최초의 고딕건축물이란 걸 알고 있었나요?

알록달록 물든 낙엽을 배경으로 대구 최초의 고딕 양식 성당을 찍어보아요.

이외에도 대구・경북 최초의 장소, 최고의 인물 등 많이 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의 「대구・경북 최고・최초를 찾아라」를 확인해보고, 자유롭게 취재하고 사진을 찍어보세요.

 


 

★ 발행 신문 보기

이미 발행된 신문을 읽어 보면, 취재를 하거나 기사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발행신문 목록 보기

 

 

★ 카테고리 안내

대구어린이신문 메뉴는 6개(특집, 문화즐기기, 함께하는세상, 우리학교, 솜씨자랑, 사진속세상)로 나눠져

있어요. 기사를 등록할 때 나의 기사 주제에 따라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내가 쓴 기사가 6개 메뉴 중

어디에 들어가야 하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세부 카테고리를 확인해보세요.

 

 

 

<< 신문 메뉴 및 세부 카테고리 >>

 

① 특집 (현장취재)

② 문화즐기기 (문화, 역사/유적지, 박물관/미술관, 공연, 스포츠, 여행 등)

③ 함께하는세상 (생활, 사회, 동네, 경제, 과학, 환경 등)

④ 우리학교

⑤ 솜씨자랑 (동시, 만화, 만들기, 동화, 독후감, 편지, 에세이 등)

⑥ 사진속세상

 

예를 들어 가족여행을 다녀온 주제로 기사를 작성한다면 [문화즐기기-여행], 겨울을 주제로 동시를 썼다면

[솜씨자랑-동시]를 선택해주면 되겠죠. 이밖에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편집진에게 문의해주세요.^^

카테고리는 편집진이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으니 고민하지 말고 일단 선택해주세요~!

 

 

 

 

 

※ 더 좋은 기사를 위한 기사 작성 교육자료를 소개합니다. (아래의 제목을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기사클럽 사이트 매뉴얼보기(기사등록하는법, 사진넣는 법, 기사수정하기)

[카드뉴스] 기사작성 체크리스트! 꼼꼼히 체크해봐요

[카드뉴스] 좋은 기사란 어떤 것일까?

 

 

 

기사는 어떻게 작성하면 되나요?

멋진 제목을 정하는 비법

취재의 든든한 지원군! 계획서 작성하기

찰칵! 카메라 반짝! 내 기사도 반짝 빛나요!

평범하지만 특별한 인터뷰 기사 쓰기!

 

댓글목록

  • 박시연취소

    이번 달도 열심히 기사 쓸게요~~^^

    2020-09-25

  • 박근화취소

    이번 달 기사도 열심히 쓰겠습니다!
    화이팅~

    2020-09-28

  • 황지현취소

    이번달도 열심히 기사 쓰도록 할께요!!

    2020-10-09

  • 김승현취소

    이번에는 열심히 참여할겁니다.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