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기자클럽

  • 알림방
  • 알립니다

알립니다

대구 어린이 신문에서 기자와 독자 여러분께 알려야할 내용을 전달합니다.

★ 6기] 2021년 7월 취재 기사 활동 안내(카테고리별 주제 관련)

  • 글쓴이 : 편집진
  • 조회수 : 300
  • 작성일 : 2021-07-02 09

6기 대구어린이기자 여러분!

대구어린이신문 온라인 7월 66호에서 다룰 취재 주제를 안내드립니다.

 

대구어린이기자 여러분, 어느새 7월 여름 방학이 다가왔네요.

다들 이번 여름 방학만큼은 코로나19에 위축되지 말고, 가고 싶은 여행이나 하고 싶은 일들에 관한 이야기를 마음껏 펼치는 시간을 보냈으면 합니다. 이번 7월 66호에는 여러분들의 알찬 여름 이야기를 담은

여름 방학 관련 주제의 기사를 써 보도록 하지요.

 

★ 66호 7월 온라인 신문 기사 발행일(월 2회 발행)

- 7월 12일(월)까지 작성된 기사로 7월 15일(목) 1차 발행 예정

- 7월 26일(월)까지 작성된 기사로 7월 29일(목) 최종 발행 예정

 

어린이 기자단은 2021년 7월 66호 기삿거리에 관한 아래의 주제들을 보시고,

취재하러 다녀온 후 1, 2차 마감일까지 올려주세요~!

 

물론, 편집진이 제시하는 주제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기사를 작성해도 됩니다.

기사 작성 개수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한 호에 여러 개의 기사를 작성해도 됩니다.

 

기사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사진! 현장감이 담긴 사진을 꼭 촬영해 기사 작성 시 넣어주세요.

 

★ 신문 섹션(section)별 메뉴 안내

 

대구어린이신문 섹션별 메뉴는 6개(특집, 문화즐기기, 함께하는세상, 우리학교, 솜씨자랑, 사진속세상 등)로 나뉘어 있어요. 기사를 등록할 때 나의 기사 주제에 따라 섹션별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데요, 내가 쓴 기사가 6개 메뉴 중 어디에 들어가야 하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세부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 신문 섹션 별 메뉴 세부 내용 >>

 

① 특집 (현장 취재 또는 메인 주제)

② 문화즐기기 (문화, 역사/유적지, 박물관/미술관, 공연, 스포츠, 여행 등)

③ 함께하는 세상 (생활, 사회, 동네, 경제, 과학, 환경 등)

④ 우리학교

⑤ 솜씨자랑 (동시, 만화, 만들기, 동화, 독후감, 편지, 에세이 등)

⑥ 사진속 세상

 

 

[7월 추천 기사 주제]

 

[특집]  

 

1. 「2021년 여름 방학 계획표」​ 짜기

 

방학이 다가오면 대부분 학생들은 저마다의 설렘과 기다림이라는 걸 품게 마련이죠.

동시에 같은 반 친구들과 짧은 헤어짐도 잠깐의 이별인지라 아쉬움도 느끼겠죠. 이달 특집 코너에서는

그 어느 해보다 각별한 “나만의 여름 방학 계획표”를 만들어 보고, 그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사를 써주기 바랍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우리 모두의 몸과 마음을 한껏 펴 볼 수 있는 내용이면 좋습니다. 우리는 자랑스러운 대구어린이기자단! 그러니 남들과는 다른, 더욱 특별한 나만의 여름 방학 계획을 자랑해보자구요!

 

- 대구어린이기자단 여름 방학 취재 계획표

- 나만의 여름 방학 일일, 주간계획표

- 공부와 건강이 함께 하는 여름 방학 특별 계획

- 나만의 여름 방학 목표 달성 계획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넣어서 각별한 여름 방학 계획표를 짜 보세요

 

 

[문화즐기기]

 

1. 하이브리드 랜선 현장 취재 - 「대구의 도시 유네스코 현장을 찾아서」

 

현장 취재의 아쉬움을 달랠 수 있는 다섯 번째 [비대면 랜선 현장 취재]를 이번 달에도 떠납니다.

이번 랜선 탐방 취재에서는 특별히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도움을 줘서, 대구의 유네스코 현장에 대한 여러 정보를 듬뿍 담아 실시간 Zoom 회의실로 보내 드립니다. 유네스코가 선정한 기록유산, 문화유산을 모두 보유한 창의도시 대구의 자랑거리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그럼 다 함께 [유네스코 선정 음악창의도시, 기록유산도시, 문화유산 현장을 찾아서] 비대면 랜선 현장 취재를 떠나 볼까요? 자세한 취재 일정에 대해서는 기자단 클럽 취재방에 공지해 드릴게요.

 

1

미리 보기 > 유네스코 세계유산 관련 기사

 

2. 가보고 싶은 여름 휴가지

 

여러분, 기억하나요? 6기 기자단 시작 즈음, 초등학교 동안 꼭 해보고 싶은 소망에 관한 버킷리스트를

작성해 봤지요? 코로나19 탓인지, 어디론가 여행을 가고 싶다는 의견이 참 많았어요. [문화 즐기기] 두 번째 코너로 여러분이 떠나고 싶은 휴가지를 추천해 주세요. 휴가지로 추천한 이유를 넣어서 이야기를 풀어 주면 더욱 알찬 기사가 되겠지요?

 

- 제주도 한라산

- 남해 독일마을

- 문경새재

- 울릉도와 독도

- 기타 국내외 휴가지 등

 

 

[함께하는 세상]

 

1. 제헌절을 맞는 대구시의회를 찾아

 

7월 17일 제헌절은 대한민국 헌법 공포를 기념하는 국경일입니다. 국가의 법을 제정하고 수호하는 기관이 국회라 하면, 대구광역시와 같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 바로 시의회입니다. 대구시의회도 시의 예산을 승인하고 조례를 제정하며 시의 행정 업무를 감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번 제헌절을 기념하여, 대구어린이기자단에서는 대구시의회를 방문 취재하는 랜선 현장 취재 일정을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앞서 의회 및 국회가 하는 일에 관한 여러분들의 발 빠른 취재 기사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랜선 취재 – 대구광역시의회 탐방」 편은 7월 1주 내 따로 공지해 드릴게요.

 

- 대구시의회가 하는 일

- 우리나라 국회가 하는 일

- 기타 등등

 

2. 여름 곤충을 찾아라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름철 가장 흔한 곤충은 매미일 겁니다. 한여름 기승을 부리는 매미 소리, 다들 아시죠? 잠자리도 초여름이 되면 물가 주변을 끼고 많이 볼 수 있지요. 특히 여름밤을 수놓는 반딧불이도 여름 곤충의 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름철 곤충을 찾아 소개해 주세요. 계절별 곤충에는 어떤 게 있는지 함께 찾아 소개해 줘도 좋겠지요!

 

- 우리 동네 나무에도 매미가 찾아왔어요

- 대구 신천에서 볼 수 있는 여름 곤충에는 무엇이 있을까?

- 우리 동네에도 잠자리가 풍년이네요. 등

 

 

[우리학교]

 

1. 우리 학교 자랑거리를 찾아서

 

대구어린이기자단이 재학 중인 초등학교는 모두 101개로 대구지역 내 전체 230개 학교 중 44%가 되네요. 이 정도면 꽤 인기 있는 활동이 아닐까요? 이렇게 자랑스러운 기자단이 다니는 학교에는 어떤 자랑거리가 있는지 궁금한데요. ‘대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어요’에서부터 ‘학생 수가 가장 많아요‘까지, 자랑할 만한 이야기가 있을 겁니다. 아래와 같은 소재를 참고하여 여러분들의 학교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우리 학교의 숨은 일꾼을 소개해요

- 우리 학교 명물을 소개해요

- 우리 학교의 역사를 소개해요.

- 우리 학교의 동아리를 소개해 보세요

 

2. 봉사 활동을 떠나 보아요

 

청소년자원봉사 “두볼(DOVOL)”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Do Volunteer(자원봉사 하다)의 약자로 국내

유일의 청소년이 참여하는 자원봉사시스템을 말하는데, 지역별 봉사 활동 정보 검색은 물론, 신청, 활동 확인까지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번 여름 방학 주제에 맞게, 학교 밖 체험 활동의 하나로 여러분에게 알맞은 봉사 활동을 찾아 참여해 보고 그 소감을 기사로 써 보면 어떨까 하네요.

 

-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찾아보기 (https://www.youth.go.kr)

- 노력 봉사 활동 소개하기 (문화재 돌봄, 발열체크, 서가 도서정리, 환경 정비 등)

 

 

[솜씨자랑]

 

1. 「2050 지구를 구해라」 - 새활용품 만들기

 

지난달 ‘랜선 기자 교육’ 시간에 새활용 만들기에 참여한 기자 여러분들이 30여 명이 넘습니다.

‘두 번째 지구는 없다’라는 말이 긴 여운을 남긴 터라, 이번 솜씨 자랑에서는 그 여운을 오랫동안 간직해 보고자,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를 담은 새활용품 만들기 장기 자랑을 해볼까 합니다. 새활용이란 영어로 업사이클링(upcycling)이라고 하는데, 부사물, 폐자재와 같은 쓸모 없거나 버려지는 물건을 새롭게 디자인해 예술적, 환경적 가치가 있는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재활용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 다함께 업사이클링 해볼까요? 사진과 글로 여러분들이 도전해 만든 새활용품을 소개해 주세요.

 

2. 자율 주제

 

[솜씨 자랑] 코너는 여러분들이 가진 다양한 장기, 취미, 관심 사항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내는 곳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의 솜씨를 다양하게 보여주세요. 저희 편집진이 제시하는 내용 외에도 여러분들이 하고 싶거나 보여주고 싶은 것들이 있다면 신선하고도 재미있게 전해 주세요. 여러분들의 소중한 솜씨 이야기를 기다려 보겠습니다.

 

 

[사진 속 세상]

 

1. 「대구 여름 피서지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대구는 ‘대프리카’라고 불릴 정도로 여름 무더위가 대단하다는 거 다 알죠? 이런 무더운 여름 날씨에

가볼만한 대구·경북 피서지를 추천해 주실래요? 울창한 숲이 우거진 계곡도 좋고, 물놀이 시설을 갖춘

야외 수영장, 짙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해수욕장... 하나, 둘, 꼽아 보자니, 대구 ·경북에도 가볼 만한 피서지가 꽤 많아 보입니다. 7월 한 달 동안 여러분들이 보내 주는 소중한 <대프리카 무더위를 한방에 날릴 우리 지역 피서지 정보>를 갖고 독자들도 함께 떠나 볼까 합니다.

 

- 팔공산 계곡

- 시원한 대구 미술관

- 대구 신천

- 포항 영일대, 동해안 해수욕장 등

 

2. 자율 소재

 

대구 경북지역에서 소개할 만한 다양한 소식과 현장 이야기를 사진으로 자유롭게 전해 보세요.

특히 코로나19로 활기를 잃고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래도 반드시 극복할 것이라는 의지와 애환이

담겨 있을 '우리 동네의 크고 작은 전통시장'에 관한 사진을 다뤄 보면 어떨까 하네요.

 

- 대구 전통시장을 찾아서

 (봉덕시장, 신천시장, 신매시장, 칠성시장, 평화시장, 방천시장, 중앙시장 등)

 

 

★ 발행 신문 보기 > 바로가기

이미 발행된 신문을 읽어 보면, 취재하거나 기사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댓글목록

  • 박미소취소

    감사합니다^^

    2021-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