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의미와 가치] 세종대왕님께 드리는 편지
박지유 기자
▲ 세종대왕 위인전 <사진: 박지유 기자>
세종대왕님께
안녕하세요? 저는 박지유라고 해요.
한글날이면 역시 세종대왕님이 떠올라서 편지를 써요. 제가 지금 편지를 쓰고 있는 것도 다 세종대왕님께서 만드신 한글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에요. 참 대단하세요. 저라면 한 글자도 만들지 못했을 거예요. 백성들을 위해 이런 노력을 하신 것이 매우 존경스러워요.
다른 신하들이 반대하여도 끝까지 훈민정음을 창제하여 반포하시고, 병을 앓고 계셨지만 항상 백성들 생각뿐이셨지요. 조선 초기의 위대한 왕은 누구냐고 묻는다면 거의 대부분이 세종대왕님이라고 대답할 거예요.
어진 왕에게는 주변에 어진 신하들이 많았겠지요.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창제하실 때 집현전 학사들이 곁에 있었을텐데, 참 신기한 점이 세종대왕님께서 소중히 여기셨던 집현전 학사 박팽년 할아버지가 제 조상님이라는 것입니다. 제 조상님이 세종대왕님이 만드신 훈민정음을 널리 퍼뜨리는 데 도우셨다고 하니 괜히 더 뿌듯한 마음이 들어요.
앞으로 한글을 더욱 자랑스럽게 여기고, 한글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한글을 제대로 잘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대구어린이기자로서 바르고 고운 말을 쓰고, 맞춤법과 띄어쓰기에 더욱 신경을 쓰고, 한글로 된 책도 많이 읽고,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기사를 쓰겠습니다. 이렇게 멋지고 아름다운 한글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글을 사랑하는 박지유 올림